본문 바로가기
니가 사는 그집

1. 여의도편 - 3부 여의도의 교통

by 니가 사는 그집 2020. 4. 2.

안녕하세요, 부동산 이모저모 - 니가 사는 그집 김서방입니다.

 

여의도 7부작 세 번 째 이야기, '여의도의 교통' 입니다.

 

김서방이 예전에 용산에서 직장을 잡고 회사다닐 때, 여의도로 종종 출장을 가야할 때가 있었습니다.

용산에서 여의도야 뭐... 가까우니까 택시를 종종 이용하곤 했는데요

택시비가 밥값만큼 나오니까 이건 좀 아니다 싶어서 버스를 애용하고.. 그랬었네요

 

여의도는 강북과 원효대교, 마포대교, 서강대교로 이어지고

영등포구 내륙 및 동작구와는 여의하류IC, 여의2교, 서울교, 여의교, 여의상류IC 로 이어져 교통이 무척 편리한것 처럼 보입니다.

 

여의도에 지하철은 5,9호선이 있고, 버스타고 밖으로 조금 나가면 대방역(1호선), 신길역(1호선), 공덕역(6호선/경의중앙선/공항선)을 만나 교통이 제법 편리하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느끼는점은 다르겠지만, 김서방에게 여의도를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가라하면...

조금은... 힘든 곳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편은 여의도의 대중교통여의도 순환버스, 주요 도심지간의 이동거리 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여의도 버스정보

 

자료: Kakao Map

여의도 내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들입니다.

공항버스, Tour02, N16 버스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전부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였습니다.

여의도에 출퇴근을 목적으로 하시거나, 여의도에 거주하시면서 '이런데도 가네?' 하는 Insight 정도는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중교통이 제법 여유있지만 여의도는 출퇴근시간에 지하철과 버스 모두 미어터지는 역사깊은 헬지옥을 자랑하므로 대략 1시간 거리 쯤 된다.. 싶은 출퇴근 거리는 대부분 버스 20 : 지하철 80 일 것입니다.

 

여의도를 순환하는 버스

김서방만 바보짓을 했는지 모르겠는데요, 여의도는 마치 맨하탄 처럼 여기서 저기로 이동하는데 이 버스는 안되고 저 버스는 되는 그런 신기한 경험을 할 때가 있습니다.

 

즉, 저기로 가려고하는데 아저씨가 목적지를 앞두고 방향을 틀어서 원치않는 곳으로 간 적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ㅠㅠ

 

그 뒤로는 여의도 내에서 이동할 때에는 꼭 길찾기 앱을 이용하게 됐었습니다...

 

항상 의문만 갖다가 이제서야 정리하게 됐네요^^

 

[여의도의 마을버스]

자료: Kakao Map

마을버스 10번과 마을버스 11번입니다.

교통비도 저렴해서 자주 애용합니다. 특히 배차시간이 제법 짧은편이라 대방역을 이용하시는 직장인들께서 많이 애용하십니다.

또한 여의도의 중요 지점은 다 돌기 때문에 여의도 주민들께서도 자주 애용하는 버스라 합니다.

 

 

[마포대교 및 서강대교를 지나 순환]

자료:  Kakao Map

261번 버스와 153번 버스입니다. 

261번은 마포대교를 통해 들어와 여의도 구석구석을 훑고 다시 마포역으로 나가는 버스입니다.

마포역을 통해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애용하는 버스입니다.

 

153번은 여의도를 뚫고 신촌로터리쪽으로 나가는 몇 안되는 버스입니다.

 

 

[여의2교를 지나 순환]

자료: Kakao Map

108번 버스는 일반버스로 교통비가 간선 및 지선버스보다 비싸고, 환승이 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물어보고 타셔야 할 것입니다.(김서방 기억으론 옛날에 몇몇 일반버스는 환승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 버스는 강변북로를 타고 일산까지 가는 버스입니다.

 

6623버스는 여의2교를 타고 들어와 여의도를 반이나 돌고 나가는 몇 안되는 버스 입니다.

 

 

[원효대교와 서울교를 지나 순환]

162번 버스는 원효대교를 타고 들어와 여의도 중앙을 구석구석 훑고 다시 원효대교를 통해 나가는 버스입니다.

버스환승센터에서 260과 160이 마포대교를 통해 나간다고 해서 '162도 가겠거니' 하고 타셨다가는 여의도를 뺑뺑돌아 원효대교로 가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비슷하게 261, 262 번 버스도 방심하게 할 수 있으니 반드시 목적지를 확인합시다 ^^

 

503번 버스는 원효대교를 통해 여의도로 들어왔다가 서울교를 통해 영등포역쪽으로 빠져나가는 버스입니다. 차가 막히기 시작하기 전인 오후 5시 30분 전이라면 이 버스를 타고 영등포구, 용산, 숙대입구, 서울역 쪽으로 이동할 때 좋은 버스입니다.

 

 

여의도에서 도심지간 이동시 '대중교통'과 '차량이동'...

      어떤 방법이 더 빠를까?

 

여의도의 네 지역 - 국회의사당역, 여의도역, 샛강역, 시범아파트에서

서울 및 경기도의 주요 도심지간 이동시간(대중교통 vs 차량이동)을 주말오후와 평일 저녁에 조사해봤습니다.

 

 

대중교통 소요시간은 Kakao Map 길찾기를 통해 조사하였습니다. 대중교통은 측정시간에 관계없이 소요시간이 대부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차량을 이용한 주말이동 정보가 평소대비 왜곡이 있을 수 있지만, 2020년 3월 29(일요일) 날씨가 따뜻하고, 벚꽃이 피고있어 나들이 차량이 전 주 대비 대폭 늘어난 15시 59분 부터 16시 06분 사이에 실시간 검색을 통해 측정하였습니다.

 

워낙 여의도 내 비슷비슷한 곳에서 출발하다보니 시간이 대부분 2~3분 안팎으로 차이날 뿐 이동수단별로 비슷하였습니다.

 

주말에는 대부분 차량이동이 더 빠릅니다. 그러나 노란 음영 칠한 곳은 대중교통이 차량이동보다 좀 더 빨랐습니다.

(해당 조사는 지속적으로 조사해나갈 것이며 향후 업데이트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일 저녁상황은 어떨까요? 여의도에서 퇴근하는게 아니라, 여의도에 거주하는것을 생각하기 때문에 도착지를 여의도로 설정하고 지역별로 조사했더니 차량이동시간이 크게 늘어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대중교통이 더 빠르겠지 싶겠지만, 노란 음영이 칠해진 곳은 차량으로 이동하는 것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 보다 빨랐습니다. 

 

특히 건대입구, 일산, 김포공항, 인천은 차량이동이 조금 더 수월해보입니다.

 

 

여의도에는 공항가는 버스도 있습니다.

 

공항으로 가는 정류장이 헷갈릴 수 있으니 지도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항으로 가는 정류장은

- 금융투자센터빌딩 앞

- 여의도 메리어트호텔과 광장아파트단지 사이에있는 정류장(대로변 말구요!)에 있습니다.

배차간격이 210분으로 나와있으니... 출발시간을 잘 확인하셔야 겠습니다.

 

그런데 210분 짜리 배차간격을 맞추느니.. 차라리 여의도에서 9호선 급행이나 5호선 타고 김포공항(9호선은 마곡나루도 가능) 갔다가 공항철도로 갈아타면

1회 환승에 1시간 10분정도면 언제든 인천공항1터미널 역에 갈 수 있으니 참고하셔요.

 

여의도에 사는 직장인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4부 여의도 주차꿀팁'으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