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니가 사는 그집

마곡 스타필드 슬세권이 무산되나? 생기나?

by 니가 사는 그집 2020. 3. 15.

이미지를 누르시면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연결됩니다.

 안녕하세요. 부동산 이모저모 — 니가 사는 그집 — 느긋이 입니다.

 

마곡 이마트 부지 판매?!

 

 오늘은 마곡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마곡에 갑자기 관심이 생긴 이유는 마곡에 생길 예정이었던 스타필드에 관한 이야기를 최근 접했기 때문입니다. [태영건설 컨소, 마곡 이마트 부지 매각 우선협상자 선정] 느긋이 답게 느긋하게 2020년 3월에 들어서야 이 이야기를 접했습니다. 제가 이전 글 ([팩트 체크] 스타필드는 집값에 영향이 있나? 슬세권?! - 1편 하남, 일산)에서 슬세권이라는 단어가 아파트 가격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큰 기업인 신세계에서 스타필드 예정지역의 땅을 판매한다는 이야기는 조금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신세계는 왜 이런 결정을 했고, 마곡 스타필드를 바라보고 부동산에 관심을 가진 분들은 이제 슬세권이라는 장점이 사라져 마곡은 유망하지 않은 것인가. 이런 고민에 대한 조금을 조금이라도 나눌 수 있을까 기대합니다.

 

 일단, 신세계는 왜 마곡을 포기했을까요. 정용진 야심작 ‘스타필드’…’빛 좋은 개살구’ 되나 :: 매일경제TV 뉴스 2019년 12월 16일 기사를 보면 스타필드의 수익율이 기대보다는 떨어진다고 합니다. 신세계 그리고 이마트와 다른 투자자로 스타필드 사업을 시작했고 그들이 기대하는 수익율보다는 낮은 실적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 것들이 잘되면 지속적으로 늘리겠지만, 수익율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스타필드와 같은 도심형 복합쇼핑몰이 가져다주는 생활의 편리를 누리고 있는 만큼, 기대보다 작은 수익이라는 부분이 잘 이해는 안됩니다.

 

 

마곡 슬세권 없어지나?

 

 스타필드라는 슬세권은 없어지지만, 다른 대안의 슬세권이 있다는 것을 손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마곡에 코엑스와 같은 복합쇼핑몰이 계획되어있다고 합니다. 마곡 MICE(마이스) 복합단지 건설 사업으로 컨벤션센터, 호텔, 문화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 건설 사업은 2018년도부터 꾸준하게 알맞은 사업자를 찾기위한 공모를 진행했지만 이제까지 참여자가 모집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사업이 늦어지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스타필드의 부지도 파는 마당에 이 복합단지까지 없어지게되면 마곡은 슬세권의 영역이 없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2019년말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MICE 복합단지 건설사업을 하게되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예상으로는 2021년에 착공에 들어가고 2024년에 준공을 마치게된다고 합니다.

 마곡에 슬세권이 스타필드의 형태가 아닌 마곡 MICE 복합단지로 생겨나게 됩니다. 컨벤션 센터나 문화공간이 얼만큼의 효과를 가져다 줄지는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새로운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세계는 마곡의 이마트 부지를 판매하지만 롯데건설은 새로운 부지에 새로운 건물을 지는다는 것은 두 기업의 내부사정이 다르겠지만 경쟁구도인 업체의 다른 선택이 나중에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지 궁금합니다.


 이외에도 마곡은 매력이 있는 곳입니다. 슬세권이라는 기대감이 여전히 존재하고 LG, 이랜드, 코오롱, 에스오일 등 다양한 기 업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그에 따른 고소득 직장인의 거주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5호선, 9호선이라는 교통, 그리고 공항과의 가까움이라는 이점은 여전합니다. 마곡에 이점에 대해서 잘 정리된 블로그가 있어 링크 걸어둡니다. (마곡9단지 분양가 및 주변호재 정리-리코의 즐거운 세상살이)

 

 

 슬세권에 대한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읽어주시는 분의 작은 참여가 블로그를 지속하는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팩트 체크] 스타필드는 집값에 영향이 있나? 슬세권?! - 1편 하남, 일산

마곡9단지 분양가 및 주변호재 정리-리코의 즐거운 세상살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