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

오피스텔과 오피스 차이 알아보기?!

by 니가 사는 그집 2020. 1. 11.

이미지를 누르시면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연결됩니다.

 안녕하세요. 니가 사는 그집 느긋이입니다.
 2018년을 시작으로 정부에서 부동산 (아파트 값) 가격의 안정시키려고 많은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2019년 12월)에는 대출까지 규제해서 빌려서 집을 사는 것을 막아 대출을 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이 없나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시다고 합니다.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있듯이 건물을 가지고 거기서 나오는 수익을 통해 생활을 하고 싶으신 분이 많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그래서 수익형 부동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던 상황에서 제가 정리한 선에서 정리하는 겸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제가 수익형으로 알아보던 것은 오피스텔이었습니다. 그런데 오피스? 라는 녀석도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두 개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각각의 장단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개념

오피스텔과 오피스의 기본적인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 - 간단한 주거 시설을 갖춘 사무실로 사무실과 주거의 기능을 겸하는 주거용 업무공간

오피스 - 일을 하기 위한 장소, 일하는 공간으로 즉 사무실

이렇게 나뉘게 됩니다. 우리가 자주 듣는 오피스텔은 대학가 앞에 있어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이 거주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사무와 주거를 같이 하고 싶으신 분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피스의 경우 사무실로 사용하고 싶은 사업자가 이용하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간 차이

이렇게 오피스텔과 오피스가 차이가 있는 곳이라면 공간으로도 차이가 나게 될 것입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주거라는 개념이 들어가기 때문에 화장실이 내부에 있고, 그리고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가스레인지와 같은 생활에 필요한 전자제품이 옵션으로 들어가 있는 풀옵션의 상태로 전세나 월세 계약을 합니다. 임대를 원하시는 분 (임차인)이 사업자가 아니고 주거를 목적으로 한 개인이 임대하여 전입을 하여 사용하거나 사무용 도로 사용하실 사업자 분이 임대를 하셔도 됩니다.
오피스의 경우 사무실 개념이기 때문에 상가와 마찬가지로 업무용 도로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임대를 원하시는 임차인이 직접 내부를 꾸미고 (인테리어) 나갈 때는 원래 상태로 돌려놓거나 다음 임차인에게 양도하는 등의 형태로 운영이 됩니다. 업무용 도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입이 되지 않고 사무실로 사용할 개인이나 사업자가 임대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는 법인이 임대를 원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익을 내고 싶은 사람의 입장에선 어떤 것이 다를까요.

 

사업자 등록 형태의 차이

임대를 주시는 임대인은 사업자로 등록하여 오피스나 오피스텔에 대한 수입을 신고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파트 같은 경우 다른 사람에게 월세나 전세를 줄 때에 사업자를 등록할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을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게 아직까지는 법적으로 강제성이 없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거주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거주형 오피스텔의 경우 임대사업자(일반과세)를 등록하지 않고 주택임대사업자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는 개인이 판단하시면 됩니다.
오피의 경우에는 상업용 목적으로 임대를 주기 때문에 임대인은 일반과세를 하는 임대사업자로 등록을 하시고 임대를 주셔야 합니다.

 

임대 관리 측면에서의 차이

오피스텔의 경우 주거용이 포함되어 있어 내부의 옵션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수리를 해야 하는 비용, 벽지나 다른 곳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월세, 전세로 임대가 나갈 때 1,2년 단위로 하게 되어 주기마다 부동산 수수료 등이 지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거를 목적으로 하는 수요가 몰리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공실의 위험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오피스의 경우 사무실로 내부(인테리어) 하자에 따른 수리 비용이 추가로 들지 않습니다. 법인과 임대계약을 하게 되는 경우 오피스를 옮기는 경우는 드물어 장기 계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에 따른 추가적인 부동산 수수료가 들지 않게 됩니다. 상권이나 유동인구가 매매하시는 분의 생각과 다를 경우 공실이 날 수도 있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요약

이런 차이점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오피스텔과 오피스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둘 중 어떤 것들이 주변에 관심이 가는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